기타/진양정씨(스크랩)

[스크랩] 진주정씨 충장공파 광로공계

깃틸 2013. 9. 3. 20:45

 

 진주정씨  忠莊公 諱 鄭 苯  宗孫 장흥군 광로(光露) 公계

 

 

晉山府院君 寶文閣大提學 佐理功臣 文英公 諱 鄭 需 之墓

 

 

勉齊 文良公 諱 鄭乙輔 墓所 진주시 금곡면 송곡리 마을 앞

 

晉州鄭氏 忠莊公 派 三代墓所 경남 기념물 159호

 

贊成公 諱 鄭臣重 墓所 매년 음력10월3일 시제

 

교은 문정공(文定公) 諱 鄭以吾 墓所 매년 음력10월3일 시제

2012년 음력10월3일 시제 우집사 정서기 좌집사 정용길

 

忠臣 忠莊公 諱 鄭 右議政 墓所 진주시 상대동 산 3-2

 

忠莊公 長子 狂奴子 諱 鄭光露 公 墓所 장흥군 선영 內

 

 狂奴子公 配位 수원 白氏 墓 公 墓 上位 백진사 墓下

 

狂奴子 諱 鄭 遠(光露) 之墓 禮葬 墓所  장흥군 용산면 계산리

충장공 長孫子 諱 晦齊公 鄭變韶 之墓 雙封 狂奴子 長子

 

狂奴子 次男 瞰湖公 諱 鄭致韶 墓所 장흥군 장평면 두봉리

 

광노자 三男 諱 省齊公 鄭之韶 之墓 함평군 대동면 금곡리 산11

 

晦齊公 二男 鄭 瑾 之墓 希章公 생부 

 

 

希章公 諱 鄭希章 之墓 雙墳  외조부 墓下

 

狂奴子 장인 어른 進士 諱 白 繪 墓所 光露 公 系 외선조님

 

정광로(鄭光露)公 장인 수원백씨 진사 諱 白 繪 墓所  외선조님 묘소

 

충장공 諱 鄭  諱 狂奴子公 遠 諱 獨谷公 名世 諱 淸安公 名遠 諱 隱成公 名振 諱 훈련원 판관공 諱 鄭崑秀  忠毅公 諱 韓 蘊 前府事

 

충신(忠臣) 우의정(右議政) 諱 정 분(鄭  ) 부조묘(不祧廟)

 

 

진주정씨 삼세충효문 안내문

 

진주정씨 3세 충효문 정려각

 

 

 

단종(端宗)朝 忠臣 右議政 諱 鄭   부조묘(不祧廟) 현판

  

忠臣 議政府 右議政  諡 忠莊公 鄭  之閭

 

忠臣 海美縣監 贈 都承旨 諱 鄭公名世 之閭

晉州鄭氏 三世忠孝門 장흥군 용산면 계산리산 3-1

진주정씨 3세 충효문  

 

 

 

狂奴子 孝子公 祭室 후손 일본국 거주 정한우 대부님 공적비 제막식

 

   下馬碑 晉州鄭氏 하마비 진주시 상대동 380-6 三代墓所 入口

 

  文良公 勉 諱 鄭乙輔 先生神道碑 진주시 금곡면 송곡리 入口

 

   贊成公 諱 鄭臣重 墓碑 앞면 장흥 충렬사 永慕齊 보관

 

  贊成公 鄭臣重 墓前碑 뒷면 충렬사 보관 장흥군 용산면 계산리산

 

 

이 묘비(墓碑)는 1444년 세종(世宗) 27年 충장공 諱 정 분(鄭 苯) 께서 호조판서(戶曹判書)로 재직시 세운 묘비이며 실제 이비는 1444년에 세운비다.

 

   贊成公 諱 鄭臣重 公 의 墓碑 아들 文定公 諱 鄭以吾 諱 鄭從吾

 

위의 묘비(墓碑)와 같이 12世祖 찬성공(贊成公) 諱 정신중(鄭臣重)公 묘비에 자손은 두 분이다. 더욱더 확실한 것은 찬성사 정신중(鄭臣重)公 처가집 진양하씨 한림학사 이신 장인 하을숙 족보에 정성오(鄭省吾)는 존제하지 않고 위 묘비와 일치하다. 그런데도 정성오 후손들인 연기군 정지산 파 후손들은 찬성공 아들 이라고 억지를 부린다 .부모가 누구인지 정성오 본관은 진주가 맞는지 출자가 불분명 하다. 다만 목사공 정효안 公 은 진주정씨가 맞지만 어느파 인지는 고증 하기가 쉽지않다. 목사공 정효안 부친인 해남공 정성오(鄭省吾) 출자가 진주정씨 은열공 파 인지 예(藝)系 후손인지 출자가 불분명 하기 때문이다. 연기정씨 정지산 파는 자기들 뿌리가 어듸인 지도 모르면서 충장공(忠莊公) 정 분(鄭 苯)의 봉사손 이니 하면서 모든 종파의 화합을 저해하고 억지 논리만 열중이다. 네가 고인이 되신 정복희 씨가 써놓은 삼세의행록(三世懿行錄)을 잃어보고 그 당시 조선 영조(英祖) 임금때 정희서 씨가 실제 진주에 갔는지 조차도 의심히 든다. 외냐면 써놓은 책의 내용과 비문의 글자가 상당히 달랐다. 찬성공 부인 이신 진양 하씨를 정씨 라고 표기 하였고 정통구년갑자구월이십칠일(正統九年甲子九月二十七日)을 정통구년 갑자 10월 25일 이라고 하였으니 이 삼세의행록은 우리 장흥 문중을 헐띁을 목적으로 감정에 치우처서 간행하여 누가 잃어 보아도 객관성이 떨어진다 나라면 그들의 중시조(中始祖) 해남공 휘 정성오(鄭省吾)가 어디에서 나온 사람인지 출자 부터 밣히는 것이 더 설득력이 있지 조선왕조 200년 전에 공주군 정지산 파는 충장공 정 분 과 관련이 없다고 예조(禮曹) 에서 퇴척 당하였으면 그만이지 나라의 결정 사항을 뒤집으려고 혈안이 되어 날뛰는 것은 모양세가 아름답지 몾하다. 자기들이 누구의 자손 이며 충장공 정 분 우상(右相) 과는 친조카도 아닌데 무었때문에 계자가 되고 이를 입증할 문헌이나 종중의 어떠한 증표가 있는지 합당한 내용을 증명해야 함에도 아무런 물증도 없이 장흥 종가를 오직 헐뜻을 목적으로만 연기군 측이 임하였기에 가까운 일가지만 오늘날과 같이 화합을 몾하고 각자의 길을가고 있다. 이사람들 논리나 행태를 연구해 보면 조선말 우후죽순 처럼 솟아난 탁보 남의 조상을 자기들 조상 이라고 끼워 넣기의 전형적인 행태임에 다름 아니다. 덧붙여 말한다면 1998년에 연기측 정지산 파 후손 정종화 씨가 우리 광로 公 파 종중 회장님을 찾아와서 양자로 받아주고 진주 삼대묘소 시제에 초헌관을 격일제로 하면 어떻겠냐고 사정을 하였으나 종중 회장님 께서 피한방울 섞이지 않았는데 무슨 소리를 하느냐고 나무라서 보냈는데 그뒤에 또한번 찾아와서 갇은 취지로 이야기를 하였고 편지까지 보내왔다. 사실 후손인 우리가 보기에 그정도 찾아와서 사정을 하면 화합 차원에서 라도 받아주는 것이 맞는 일이였으나 공주시 정지산 파 후손이신 정종화 씨는 그뒤에 작고 했다고 한다. 따지고 보면 한자손들 끼리 반목을 해서야 옳은일은 아닐것이다. 차후에는 양쪽다 강경파는 배제하고 좋은 방향으로 화합의 장이 마련 되야한다.

 

 

 

아직까지 정성오(鄭省吾)는 진주정씨 인지 아닌지도 모르는 출자가 불분명한 사람으로 자기들 선조가 누구인지도 모르는 상태다. 해남공(海南公) 諱 정성오(鄭省吾)公 은 12세조 諱 찬성공(贊成公) 諱 정신중(鄭臣重)公 아들이 아니다 찬성공(贊成公) 묘비(墓碑)를 손자(孫子) 정 분(鄭 苯) 우상(右相) 께서 세종(世宗) 26년 서기 1444년 호조판서(戶曹判書)로 재직시 세운 묘비(墓碑)에 아들은 문정공 휘 이오(以吾) 종오(從吾)公 두분 뿐이고 진주정씨 최초의 세보(世譜) 경술보(庚戌譜) 서기 1790년 발행 세보에도 이오(以吾) 종오(從吾) 두분이다 따라서 정성오(鄭省吾)는 아들은 아니다 정성오(鄭省吾)公 친부모는 정신제(鄭臣堤)公 이시며 배위(配位) 분의 기록이 없다 그래서 친부모를 알수가 없고 우리와는 별개로 먼저 정해년(丁亥年)에 공주시 사곡면 정지산(鄭之産)派 가 충장공(忠莊公)이 복관이 되자 나라의 해택을 바라고 자기 들이 양자손 이라고 발행한 탁보가 있다 그때는 충장공(忠莊公) 정 분(鄭 苯) 후손이 누구인지 밣혀지지 않은 상태라 자기 들이 충장공(忠莊公) 아들 이라고 공인을 받기위한 수단 이었다. 그렇지 않다면 자기들 말데로 봉사손이 300년 가까이 성묘 한번 안갔던 사람들이 그때서야 진주로 달려 갔다니 복관의 해택만 바라고 한 행동 이라고 할수밖에 달리 여지가 없으며 장흥으로 가야할 복관 교지를 가로채고 관에서 수차례 독촉하고 처벌까지 하였으나 감춰놓고 지금에서 공개한 저의도 진성성이 떨어지고 복관 교지의 주인이 누구인지는 승정원일기 연기군지 국조보감을 확인하여 보면 뚜렸 할것이다. 정희서 씨가 진주 선영에서 보았다는 찬성공 묘비에 세긴글도 삼세의행록의 기록과 실제 비문이 다르니 그당시 진주에 가기는 한것인가 의아심이 든다. 이 묘비는 장흥에서 보관하고 있으나 삼세의행록 기록과 큰차이를 보이고 있다. 또한 친조카 들이 여럿히 있는데 촌수도 불분명한 목사공 아들을 굳이 양자로 삼을 일이며 상식에 근거 한다면 가까운 혈족을 두고 촌수도 모르는 사람에게 양자를 원주변씨 할머니 께서 부탁 하겠는가 이치에 맞지않다. 정말로 찬성공 정신중 아들 이다면 진양하씨 족보에 해남공 정성오 는 없는 걸로 보아 문정공 정이오 와 동생 석성공 정종오 는 진양하씨 소생 이므로 해남공 정정오 는 어머니가 다른 형제일 가능성은 있다.

 

 

 朝鮮 21代 임금 英祖大王命 晉州鄭氏 禮葬四山 入碑 장흥군 용산면 

 

            晉州鄭氏 三代墓所 案內問 墓所 경내 入口

 

  2012년 봄 충장공 20代孫 鄭容吉 큰딸 작은 아들과 함께 참배

 

 

 

 

진주정씨 시조(始祖)가 기록된 진주정씨 최초의 우곡공(愚谷公)파 가보(家譜) 진주시 굼실 우곡공(愚谷公)파 문중의 원본이 나온다면 모든 의문이 해소될수 있으리라 기대해본다.

                            

    

 w

      

 진양정씨 우곡공 파 가보는 450년 前 우곡 先生 신도비문을 근거로 최초의 가보가 만들어 젔다한다 이 가보(家譜)와 단양우씨 족보와 일치하다. 위 우곡공 가보에도 鄭國孺 鄭國信이 그대로 나와있다. 우곡공 진주제실(굼실)에 이 원본이 있다고 한다 문제는 우곡공 파 집안 문제로 이문헌을 공개하지 않고 있다고 들었다 이 원본 이야말로 세상에 공개되어야 진양 八鄭氏 가 한조상 으로 상계가 복원이 될수있다. 어찌 되었든 다행히 타 문중의 족보에 그것도 상계에 아래와 같이 청천군 정수규 公 아들로 기록된 자료가 있으니 그나마 다행일 것이다. (단양우씨 8世祖 禹 倬 先生 둘째 사위 菁川君 鄭守奎 子 國孺 國信)

 

 

 

      1957년 발행된 진양정씨 파보 菁川君 鄭守珪 配位 丹陽禹氏 할머니 가 있다.

 

 

진주진양 정씨 각 파보에 충장공 장흥파 정광로 公 파보에만 단양우씨가 기록이 안되고 고창군 황(璜) 충장공파 세보에도 단양우씨 할머니가 있고 공주시 사곡면 호계리 정지산 系 충장공파 세보에도 단양우씨 할머니 기록이 있으며 유독 우리 장흥파 많이 300여년을 은거한 관계로 자료가 부실 하였는지 기록이 안되었다.

  

 

 

   정용길님 께서 질문하신 답변입니다

 

다음과 같이 단양우씨 세보 두권을 확인 했습니다.

질문하신 단양우씨 8세손 우 (禹 倬)의 둘째 따님 께서 정수규(鄭守奎)와 혼인 하였고, 슬하의 아드님이 정국유(鄭國儒), 정국신(鄭國信) 으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 이 부분은 은열공 조부 이신 정국유(鄭國孺)公 과 관직명 평장사(平章事) 까지 일치한다.

 

진주정씨 우곡공파 족보 1560년 발행 가보에 진주정씨 始祖 정습오(鄭襲午) 2세 정시양(鄭時陽) 3세 정 예(鄭 藝) 4세 정 유(鄭 裕) 5세 정수균(鄭守均) 6세 정중소(鄭仲紹) 7세 정홍단(鄭洪旦) 8세 정안사(鄭安社) 9세 정 수(鄭 需) 10세 정한여(鄭漢汝) 11세 정거중(鄭居仲) 12세 정수규(鄭守圭) 13세 정국유(鄭國孺) 14세 정 연(鄭 椽) 정 헌(鄭 憲) 정 송(鄭 松)

 

다음 두개의 단양우씨 세보를 확인하세요  한국정신문화연구원 소장 '단양우씨 세보'

 

 

 

 

 

 

 

 

 

 

 

 

 

 

 

 

 

 

 

 

 

 

한국 정신문화원 소장 단양우씨 세보에도 우탁 선생 둘째사위 鄭守奎 와 아들 國孺 國信

 

 단양우씨 우광성 님이 소장한 단양우씨 세보 기록에 晉陽人 菁川君 아들 鄭國孺

 

 

 

 

 

 

    菁川君 鄭守珪 公 장인으로 禹 倬 先生 族譜에 아들 鄭國孺 鄭國信 따님 한분이 있다.

 

 

 

 

 

 

 

 

 

 

 

 

 

 

 

 

 

 

 

 

      진주정씨 八世 先祖 菁川君 諱 鄭守珪 公 관련 단양우씨 족보

 

 

오늘 경기도 용인에 출장 갔다가 지금 막퇴근 하였는데 앉자마자 정용길님 으로 부터 전화를 받았습니다 첫번째 단양우공 8세 우 탁(禹 倬) 할아버지의 따님중 진주정씨와 혼인한 분이 계시는지? 두번째 그 진주정씨의 후손이 기록이 있는지?에 대하여 문의 하셨습니다 그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첫번째 단양우공 8세 탁(倬) 할아버지의 따님은 모두 네분이 계십니다 그 가운데 둘째 따님께서 1966년 제작된 대동보 에는 경주정씨 정 교(鄭 僑)와 혼인한 것으로, 단기 4290년 서기 1957년 6월에 제작된 단양우씨 대제학공 파보에는 진양인 정수규(鄭守奎)와 혼인한 것으로 각 확인됩니다 두번째 대동보 에는 그의 후손에 대한 기록은 없습니다 다음과 같이 관련 족보 두개를 올려드리오니 참고 하세요 다음은 1966년에 제작된 단양우씨 대동보의 기록입니다

 

 

 

 

 

 

 

 

 

 

 

 

 

 

     다음은 단기 4290년 서기 1957년 6월에 제작된 단양우씨 대제학공파 세보입니다

 

 

 

 

 

 

 

 진주정씨 八世先祖 諱 菁川君 鄭守奎 公 장인 문희공 우 탁(禹 倬) 先生 따님 네분중 둘째 딸의 부친 이신 文僖公 禹 卓 先生 단양우씨 세보에 영밀공 정수규(鄭守奎) 公은 본명이 정 교(鄭 僑) 이다고 아래 족보에 언급되고 대동보에는 경주인 鄭 僑 이고 모든 파보에는 진양인(晉陽人) 청천군(菁川君) 정수규(鄭守奎) 이 諱字로 되있고 아들은 관직명 平章事 諱 정국유(鄭國孺) 정국신(鄭國臣) 따님 한분은 장 지(張 芝) 正郞 公 출가 이 기록을 볼때 은열공 파와 연관이 깊다. 은열공 파가 상계보를 잘몾 이해 한것같다.

 

 

 

 

 

 

 

 

 

 

 

 

 

 

 

 

 

 

 

 

 

            단양우씨 우 탁 文僖公 둘째 사위 菁川君 諱 鄭守奎 公 이 기록되 있다.

 

 

 

 

진주정씨(晉州鄭氏) 8세선조(八世先祖) 이신 청천군(菁川君) 諱 정수규(鄭守珪) 영밀공(英密公) 께서 단양우씨(丹陽禹氏) 역동(易東) 문희공(文僖公) 우 탁(禹 倬)公 의 둘째 따님과 혼인하였다. 단양우씨(丹陽禹氏)  족보에 진양인(晉陽人) 청천군(菁川君) 정수규(鄭守奎)珪 영밀공(英密公)이 기록된 단양우씨(丹陽禹氏) 대제학공(大提學公) 파보

 

 

 

 

 

 

 

 

 

 

 

 

         위 진주정씨 충장공파 종손 효자공파 장흥계 세계도

 

 

진양정씨 은열공(殷烈公) 郡守 派 諱 정 준(鄭 遵) 匿隱公 派 世譜

 

은열공(殷烈公) 손자 정진경(鄭晉卿)의 둘째아들 정인덕(鄭仁德) 公의 아들 정 준(鄭 遵) 익은공(匿隱公) 세보에 큰아들 정화수(鄭和守) 둘째 아들 정중수(鄭仲守)는 세종(世宗)朝 나주목사를 역임하였다. 창수(昌守)등 삼형제이고 진양정씨 청천군(菁川君) 파는 은열공(殷烈公)파 4세손 정 준(鄭 遵)이 충장공(忠莊公) 지자(之子)로 환부였다. 이후 참판공 정인덕 족보에 정인덕(鄭仁德)公 후손은 절손이나 다름없게 되었다.

 

국립중앙 박물관 소장 진양정씨 은열공(殷烈公) 정신렬(鄭臣烈)파 파보(派譜) 현제 발행된 족보에는 정 준(鄭 遵) 까지 기록이 되고 이하는 끊겼다

 

 

 

 

 

 

 

 

 

 

  단장된 孝子公 諱 鄭光露 墓所와 후손 墓所가 함께 개축 되었다

 

효자공(孝子公) 정광로(鄭光露) 公 묘역이 16대손 일본국 거주 오산 정한우 公 대부님 효성으로 세롭게 단장 되다.  2013년 5월11일 개축

 

 

    孝子公 諱 光露 할아버지 묘지 제막식을 마치고 작은 아들 큰딸 작은 딸

 

 

   효자공 할아버지 예식을 마치고 자식들과 효자공 할아버지 묘소 앞에서

 

 

 

오늘은 진주정씨 후예로서 효자공 자손으로 부족 하나마 좌집사의 역활과 일본국 거주 훌륭 하신 정한우 고조부님의 은공을 생각하며 조금 이라도 후손의 책임을 다하리라 고, 생각하며 우리를 오늘에 이 자리에 있게 해주신 효자공 할아버님께 마음 깊이 감사합니다.

 

세롭게 단장된 효자공 묘소 그옛날 왕명으로 나라에서 내려준 禮葬 墓所는 이제 사진으로만 남게 되었다 아쉽지만 참으로 정한우 公 대부님은 후손으로서 큰일을 하셨다.

 

자랑스럽고 고마우신 우리 진주정씨 충장공(忠莊公)파 광로(光露)公 후손의 영원한 우리의 할머니요 그 이름 수원 백씨 할머니 이시니 우리의 후손의 마음속에 영원한 할머니 이시고 수원백씨 할머니 께서는 숭고한 빛을 이땅 위에 우리 진주정씨를 위해 헌신 하셨으니 그 이름 수원 백씨는 만세를 불멸 하리라 후손 용길(容吉)은 마음속 깊이 할머니를 공경합니다.

 

 

 충장공 諱 정 분 右議政 長孫子 諱 晦薺公 鄭變韶 配 松京馬氏 之墓 雙墳 충장공 장손 이시고 효자공 맏아들 諱 鄭變韶 配 松京馬氏 之墓 존사지효 를 몸소 실천 하셨으며 오늘의 진주정씨 충장공(忠莊公)파 효자공(孝子公) 가문을 오늘에 있게한 큰어른 이시다. 

 

 

후손 정한우 公의 헌성금 으로 세롭게 단장된 진주정씨 3세 충효문

 

 

진주정씨 3세 충효문 후손 오산 정한우 公의 헌성금 으로 개축하였다.

 

  端宗 朝 忠臣 右議政 諱 忠莊公 鄭 苯 아들 諱 光露 公 祭享 永慕薺

 

 

   일본국 거주 후손 정한우 公 대부님 공적비 晉州鄭氏 三世 忠孝門

 

 

 

    晉州鄭氏 三世 忠孝門 日本國 거주 정한우 公 대부님 이 개수

 

 

 

 

 

 

출처 : 진주정씨충장공파
글쓴이 : yk7733 원글보기
메모 :